디지털 제조장비 R&D전문인력
양성사업

기술정보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술정보

언택트 마케팅으로 기계산업 비즈니스 지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400회 작성일 20-11-11 17:46

본문

언택트 마케팅으로 기계산업 비즈니스 지원 

디지털과 결합한 차별화된 콘텐츠와 플랫폼 구축

KOAMI 기업협력본부 한근석 본부장


Q - KOAMI에서 올해 추진하는 해외마케팅 사업의 현황은 어떠한지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2020년 해외전시회 참가 및 시장개척단 파견 등 해외마케팅 사업은 일부 취소 및 연기된 상태입니다.

기계류 대표 전시회인 하노버 메세(Hannover Messe)가 개최 취소되었으며,

KOAMI가 올해 상반기 추진 예정이었던 일본, 중동 시장개척단 및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MTM) 전시회는 하반기로 연기된 상황입니다.

또한 하반기에 진행되는 러시아 시개단을 비롯한 러시아, 일본, 태국 등 해외전시 한국관 운영 사업은 코로나19 진정 여부에 따라 추진 가능성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KOAMI는 해외지사 및 해외전시 주최자 등 유관기업·단체와 소통을 통해 코로나로 인한 각국의 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국내 기업의 해외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외출장 및 행사 취소 등 글로벌 비즈니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의 수출역량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국제인증 획득 및 벤더등록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으며, 필리핀 금형솔루션센터 설립, 미얀마 및 우즈베키스탄 등 ODA사업을 통해 우리 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 - 향후 어떤 방향으로 기계산업계를 지원할 예정인지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해외 바이어와의 신속한 소통과 상담이 가능하도록 디지털을 결합한 차별화된 콘텐츠와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국내 기계업체의 기술과 제품홍보 강화를 위한 언택트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기 위해 정부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현재 KOAMI는 해외지사를 통해 국가별 유력바이어 발굴 및 상시 비즈니스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국가별, 품목별, 기업별로 축적된 바이어 정보, 수출입 통계 및 바이어수요파악(관심제품) 등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해외바이어-국내 기업간맞춤형 매칭 및 상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AR·VR 전시관을 개설해 자동화기기, 정밀기계 및 공작기계 등 주요제품을 실시간 스트리밍하여 우리업체의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위한 온라인 제품 프로모션을 추진할 것입니다.

또한, 유용한 국내업체의 핵심기술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상시 시연하는 등 언택트 마케팅착수를 위한 사업을 구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업체에 국내 제작 기계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KOAMI는 언택트 마케팅의 일환으로 지난 6월 15일 한국수입협회, 중국 절강성 상무청과 공동주최로 ‘한·중 기계산업 온라인 무역상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품목별 사전 매칭을 통해 한·중 50여 개사가 화상으로 수출상담회를 진행하였고 한국기업은 중국 공장 및 생산현장 영상을 시청하며 현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향후 우리 기업의 해외 거래처 발굴 및 수출확대를 위해 유사 상담회 등 언택트 마케팅 사업을 정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 국가 간 교류가 크게 침체되고 무역 감소와 보호주의 강화, 리쇼어링 증가 등 사회와 경제 패턴이 변화할 것입니다.

디지털 격변기에 기계산업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은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KOAMI는 정부의 제조업 지원정책을 토대로 국내외 유관기관의 협조 하에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사업을 신규 개발하여 국내 업체의 비즈니스 애로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참여대학

참여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