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제조장비 R&D전문인력
양성사업

알림마당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알림마당

탄소중립의 핵심, '재제조' 산업을 아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1-06-07 조회수 2,015회

본문

산업부, 35개 기업 선정해 맞춤형 성장 지원

재제조(再製造)라고 들어보셨어요?

사용 후 제품을 완전 분해해 세척, 검사, 보수, 조정 및 복원, 재조립 과정을 거쳐 원래 성능 또는 그 이상의 성능을 가진 제품으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탄소절감 효과가 신품 대비 50~90%로 뛰어나 탄소중립 핵심 산업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련 기업들의 규모가 영세하고 산업 영역이 한정적이어서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가 재제조 기업 육성과 이 분야 신산업 발굴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우선, 35개 제재조 기업을 선정해 맞춤형 성장을 지원합니다. 선정된 기업은 자동차 분야 8개, 전기‧전자제품 분야 8개, 산업‧건설기계 분야 19개입니다.

이들에게는 제품 품질 및 환경 관리와 관련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우수 10개 사업장에 대해서는 기술‧공정 개선과 전시회 참가 기회를 부여합니다. 지원 기간은 1년 이내이며 지원 규모는 기업 당 최대 2600만원입니다.

또 올해 2개 기업(또는 컨소시엄)을 선정해 재제조 기반 제품서비스 신사업 발굴 및 실증 사업도 시작합니다. 기간은 1년 이내이며 해당 기업 또는 컨소시엄에게는 최대 1억 4000만원을 지원합니다.

산업부는 올해 재제조 산업을 시작으로 앞으로 금속 재자원화 산업 등 순환경제 산업 전반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참여대학

참여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