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제조장비 R&D전문인력
양성사업

알림마당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알림마당

똑똑하고 친환경적인 산업단지로…스마트그린산단 확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1-01-27 조회수 2,351회

본문

전남 여수산업단지 등 3개 산단,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로 변모

전남 여수산업단지, 광주 첨단산업단지, 대구 성서산업단지가 똑똑하고 친환경적인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로 변모합니다.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는 기존 산업단지에 디지털 요소를 접목하고 한국형 뉴딜을 강화‧확대한 개념으로, 산단 전체의 스마트화를 통해 디지털과 친환경이 융합한 미래형 산업단지를 말합니다.

이를 위해 27일 전남 여수 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이 출범했고, 28일에는 광주첨단, 2월 3일에는 대구성서 사업단이 각각 출범합니다. 이들 사업단은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스마트그린 산단 실행 계획을 구체화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전남 여수산단은 주력 업종인 석유화학을 바탕으로 고부가 정밀화학산업으로 고도화하고 산단 내 화학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능형 통합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됩니다.

광주 첨단산단은 자동차와 광(Optical) 산업을 인공지능(AI)과 접목한 미래형 자동차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와 관련한 인력을 양성할 예정입니다.

대구 성서산단은 지역 경제를 견인해온 섬유를 기능성 섬유 산업으로 고도화하고, 기계 산업은 전기차와 로봇 등의 신산업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각 산단은 혁신 데이터센터와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구축 등의 공통 사업도 적극 추진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금까지 총 7개의 스마트그린산단을 선정했으며 2022년 10개, 2025년 15개로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참여대학

참여기업